트렌드 코리아 2020

트렌드 코리아 2020(MIGHTY MICE) 심층 요약

※ MIGHTY MICE(힘쎈 쥐들) : 갈등이 많은 시대지만 결정적인 순간에는 꾀가 많고 영리한 쥐들이 힘을 합치면 영향력이 커진다는 의미


< 2020년 전반적 전망 >

● 경제 전망

- 세계 경제 성장세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둔화할 것으로 전망(미중 무역 전쟁 등)

- 대한민국 경제성장률 약세 (19년 상반기 1.9% / 20년 1.7% 추정)

- 소비자물가 사상 처음 마이너스 기록 (19년 9월 ↓0.4%)

- 3040대 인구감소(당사 3040 매출비중 51% / 5년전比 5%↓) 및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

 

● 나라 살림

- 2020년 총지출 513조(작년대비 ↑9.3%)

- 비중 1순위 : 보건/복지/노동(일자리) 182조/35%(전년대비↑12.8%)

- 증감 1순위 : 산업/중소기업/에너지 예산 24조(전년대비 ↑27.5)

 

● IT/기술

- 센서 기술과 이동성 : 온도/습도/위치 등 다양한 데이터 획득·분석→고부가 가치 서비스 제공

- 증강 인간 :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및 감성 컴퓨팅 등 → 웨어러블 로봇 기술 향상 등 ex) 미국 초경량 엑소슈트 개발 (일상복이지만 걷거나 달릴때 힘이 덜 드는 로봇)

- 비고전적 컴퓨팅 및 커뮤니케이션 + 5G 기술 → 양자 컴퓨팅(구글)

- 디지털 생태계 구축 :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해 인간과 기술 이어줌 ex)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플랫폼, 디지털 트윈 등

- 고급 AI 및 분석 : BI를 넘어 정교한 기술 → 데이터/콘텐츠 자동 분석(자율주행, 개인비서 등)

 

● 정치/경제/사회/미디어

- 선거 일정 :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4월) / 미국 대통령 선거(11월)

- 스포츠 행사 : 제 32회 도쿄올림픽(8월)

- 제도적 변화 : 50~300인 미만인 중소기업 주 52시간 근무제 확대 시행

- 미디어 변화 : 유튜브 B급 영상 인기 심화(워크맨, 와썹맨, 채널바나나 등)

- 유통업계 혁신 : 무인 셀프매장(아마존고, 약국, 맞춤형커피 등)

- 소비자 여가 : 틈새여가 / 한달살기 유행

 

 


['20년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

● 멀티 페르소나(Me and Myself)

- SNS를 통한 양면적 모습 (직장 vs 퇴근 후의 나 / SNS 다계정, 뒷계정 / 온라인 공간 트렌스 아이덴티티)

- 양면적 소비 행태(초저가vs프리미엄), 취향 정체성(원데이 클레스, 러닝크루), 나를 표현하는 굿즈

젠더프리 트렌드(유니섹스, 탈코르셋), 디지털 허언증의 확산(브이로그)

 

● 라스트핏 이코노미(Immediate Satisfaction)

- 1인가구/밀레니얼/Z세대 등장 → 고객의 마지막 순간의 만족을 최적화하는 근거리 경제 필요

- 쇼핑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편리한 배송(새벽, 아간배송 / 헬로네이처 비건 전문 카테고리 / 정기구독) 목표 지점까지의 접근과 이동(슬세권 / 당근마켓 / 킥보드) / 구매 경험과 여정(언박싱, 포장 정교화)

 

● 페어 플레이어(Goodness and Fairness)

- 기능 중심적 수평적 관계 / 계약과 매뉴얼 / 공정판 평가 시스템과 서번트 리더 지향

- 공평하고 올바른 것에 대한 추구 (직장, 가사노동 / 불매운동 등)

- 구매시 상품 뿐만 아니라, 타인과 사회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 중시

 

● 스트리밍 라이프(Here and Now)

- 밀레니얼 세대 / 소유보다 경험 / 스트리밍하듯 가볍게 옮겨 다니며 경험, 공간, 상품을 초단기로 이용

- 공간대여(위워크, 위리브(게임), 에피소드(주거)), 취향 큐레이팅(데일리샷, 미스터공간), 신렌탈(우버콥터)

- 판매가 아닌 서비스 접속하고 있는 기간 동안의 고객 만족도 관리 필요

 

● 초개인화 기술(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 최첨단 기술의 종착지 :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상황과 맥락을 파악 → 상품/서비스 제공

- 모든것의 데이터화 → AI를 통한 알고리즘 분석 → 미디어를 통한 상호 커뮤니케이션

- 기대가치 : 사용자 지원·인지·예측 / "아마존은 0.1명 규모로 세그먼트"

 

● 팬슈머(You're with Us)

- 단순 선택이 아닌, 상품의 생애주기 전반에 직접 참여하고 간섭과 견제하는 소비자층

- 클라우드펀딩(와디즈, 기묘한이야기), 서포터활동(샤오미펀, 배짱이), 연예인/인플루언서 산업 영향력 커짐

- 고객과 함께 → 고객에 의해(바이미 신드롬) 가치 중요해짐 / 인플루언서 양성 필요

 

● 특화생존(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 명확한 타겟팅, 선택과 집중 / Niche한 것이 Rich한 것이 된다. 좁혀라. 줄여라. 날을 세워라. 특화하라

- 전략 특화 : 핀셋(고객특성), 현미경(고객니즈_딩펫족), 컴퍼스(상권_외국인), 낚싯대(자사 역량 집중)

※ 상권 : 표준화 → 상권 적응력 특화(매가박스 삼천포점(바다가 보이는 영화관), 롯데마트 해빗(유기농))

 

● 오팔세대(Iridescent OPAL : the new 5060 generation)

- 58년생 개띠를 중심으로 활기찬 인생을 즐기는 신노년층(신중년)

※ Old People with Active Lives

- 다시 새로운 일자리 도전(생계수단→꿈), 활발한 여가(여행, 미쓰트롯), 자신만의 콘텐츠(실버서퍼, 웹버족)

- 인터넷, 신기술을 자유자재로 사용 (박막례할머니, 사딸라아저씨, 꽃할배이순재)

 

● 편리미엄(Convenience as a Premium)

-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이다' /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 원함 / 구매의 기준이 가성비 → 프리미엄으로 이행중

- 일자리↓수시 노동 제공하는 가교형 노동자 증가 → 수요와 공급 연결하는 앱 플랫폼 경제 발달(심부름 서비스 등)

-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오디오북, 홈클리닝, 가사노동 대행 업체(맘시터, 대리주부, 김집사, 부르심 등)

 

● 업글인간(Elevate Yourself)

-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자기계발형 인간으로 단순 스펙보다 삶 전체의 커리어 관리(건강, 취미, 지식, 관계)

- 52시간제, 평생 직장의 축소, 고령화 급속화 → 인생의 경력관리에 중점을 맞춤

- 운동(러닝크루, 나이키런클럽, 덤벨경제) / 취미(다도클래스, 경험도장깨기, 디깅소비) / 지식(밀리의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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