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선정기준,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

 

 


코로나19로 긴급 재난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정부에서는 이런 지원금의 기준점을 하위 70%로 정하였다고 하네요.

즉 건강보험료가 기준 이하여야 하고,
고액자산가가 아니어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기준에 포함이 안되었어요ㅠㅠ)


재난기본소득이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소득이 감소하다보니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해 지급되는 것과는 다른
별도로 국민들을 위로하기 위한 것이라고하네요.

 


긴급 재난 지원금은 
우리나라 국민의 소득이 하위 70% 대상
4인 가구를 기준으로 백만원 지급으로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서울경제 출처

 


선정되는 기준은
1. 직장 가입자와 피부양가족으로 구성이 되어진 경우
2. 지역가입자에만 속해진 경우
3. 직장가입자및 지역가입자에 모두 속해져 있는 경우


 

[지급기준]

소득 하위 70% 대상

3월 건강보험료를 기준

가구워별 소득하위 70% 지급함

중앙일보 출처

 

 

예외기준

1. 부동산 (재산세 과세표준 9억원 이상 제외, 시세 약 20억원 ~ 22억원 수준에 해당됨.)

2. 금융소득 (이자 및 배당 등의 금융소득이 연간 2,000만 원 이상으로 금융 소득 종합과세 대상자인 경우 제외)

3. 자가격리 수칙 위반자가 속해져 있는 가구는 제외

 

(*재산세 과세표준, 금융소득 확인은 홈텍스에서 하셔야합니다!)

 

 

 


하지만, 일단은 본인의 건강보험료가 얼마 되는지를 알아야하기때문에 건강보험료 조회부터 하는게 먼저겠죠.

 


 



[건강 보험료 조회하는 방법]

1. 전화
건강 보험 공단의 대표번호
1577-1000
*본인 확인 과정을 거치신후 확인이 가능합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아! 참고로 아무래도 시기가 시기다보니 상담원 통화가 몰릴수 있으니 알고계시는 편이 좋으실거같아요!)



2. 건강보험 어플
스마트폰 'M건강보험' 을 받으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걸로 확인 했는데요.
참고로 그냥 구글플레이스토어에는 검색이 안되더라구요.

 

 

먼저 스마트폰 인터넷으로 건강보험공단에 들어가시면 

이렇게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하단으로 내리시면

 

 

이렇게 하단에 'M건강보험 앱 바로가기'

라고 되어있어요.

그걸누르시면 다운받을수있는 '원스토어, 플레이스토어, 등' 으로 연결되더라구요.

 

저는 눌렀을때 원스토어로 연결되었어요.

그리고 다운받으셔서 사용하시면됩니다.

참고로 어플 실행하시면 '건강보혐료 조회하기' 버튼이 바로 보이실거에요!

아! 모바일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시다는점 잊지마세요!

 

 

 

3. PC

마지막인 pc는 아무래도 대부분 아실거 같으신데,

pc 역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 주소

www.nhis.or.kr

https://www.nhis.or.kr/index.jsp

 

이렇게 메인은 바로 이렇게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시면 

세대의 모든 보험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다앙한 방법으로 건강보험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모든 국민들이 코로나때문에 힘든시기를 보내고있는데, 얼른 코로나가 없어지고 다시 활기찼으면 좋겠네요.

집에서 안나오느라 올해 벚꽃도 못봤는데..

얼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없어지는 그날이 오면 좋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