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트렌드 모니터

 

마크로일 엠브레인 _ 최인수, 윤덕환, 채선애, 송으뜸 

 

 

● Z세대 읽는 법
- 밀레니얼 세대의 개인화된 사회성 → Z세대의 초개인화된 사회성으로 진화중
- Z세대 특징
① 자신의 취향을 뚜렷하게 드러냄
② 수용적 → 자발적 태도
③ 높은 자기애와 '나'를 보여주기를 좋아함
④ 취향을 나타낼 수 있는 차별화된 브랜드나 제품 선호

● 웹(Web)드라마의 성장
- 개인의 취향을 존중해야 한다는 분위기 지배적
- 현대사회는 만성적 시간 부족 → 클립 영상(전체를 짧게 요약, 편집본) 인기
※ 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Z세대의 48%가 웹드라마를 시청)
- 시청자의 취향을 잘 대변하는 것이 매력적인 콘텐츠
※ 기업의 홍보 마케팅 수단의 웹드라마라도 재미가 있다면 볼 의향이 있다 69.2%

● 이왕이면 착한 소비
- 소비에 대한 인식 변화 : 사소한 커피한잔의 소비라도 자신만의 가치 표현
※ '서스펜디드 커피' 운동 : 자신의 커피값과 함께 불우 이웃을 위한 커피값도 미리 지불

● 단발적 관계의 재구성
- '아는 사람'에 대한 감정노동 지양(동창회 ↓)
- 1인 사회에서도 사회성에 대한 결핍 존재 → '살롱' 문화 성행
- 막연한 교류나 친목이 아닌 뚜렷한 목적과 관심사 위주의 인간관계 지향
(개인의 취향이 담겨있는 '핵심 콘텐츠' 필요)

● 외로운 나, 타인 지옥
- 포노사피엔스(Phono-sapiens)의 시대
- 스마트폰을 통해 모든걸 해결하지만 타인에 대한 의심은 커지고 외로움 느낌

● 공정성에 대한 관심
- 'Z세대'와 'Y세대'는 정확한 균형 / 공정함 추구
※ 배달의민족 사례 : 유명인에게 뿌린 쿠폰이 단순 마케팅이 아닌 불공정의 요소로 작용
- 공감과 겸손이 지속적인 마케팅의 핵심 키워드(방탄소년단 셀럽마케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