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렌드 2020

연대성 (디지털IT전략컨설팅업체 아이티컨버전스랩 대표) 

개인·공간·충돌이라는 키워드로 읽어낸 2020 디지털 패러다임!

2018년부터 매년 출간되고 있는 디지털 전망서 시리즈 『디지털 트렌드 2020』. 우리의 일상은 2020년에도 여느 해와 다름없이 몇 가지 특이점을 드러낼 것이며, 이는 개인과 가정, 학교와 기업, 정부 등 다양한 주체와 함께 이제껏 보지 못한 풍경을 이끌어낼 것이다. 이번 책에서는 개인, 공간, 충돌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에 주목해 디지털이 불러올 특이점을 최대한 쉽게 전하고자 한다.


 

● 몸짓과 표정까지 읽어내는 감성AI
- AI를 통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
- 공학 + 인문학적 사고 융합 → 새로운 전문가의 필요성 대두

● 넷플릭스, 디즈니 - 2020년 OTT시장의 승부
- OTT : 인터넷 망을 통해서 즐기는 동영상 서비스
- 미디어 경쟁이 아니라 데이터 경쟁 / 곧 이용자가 미디어를 만든다는 말
- 국내 OTT 서비스 : U+모바일tv, KT 올레TV, SKT 옥수수

● 공간을 재정의하는 '공유경제'
- '나눔'과 '자본' 사이 줄타기, 공유경제 시장 확대
- C2C, B2C → B2B 확장(공유주방, 오피스, 자동차 공유서비스)

● 나를 더욱 나답게, 스토리마인
- 개인화의 지속가능성을 결정하는 것은 '스토리'
- 홀로그램, VR, AR에 주목 (나만의 스토리로 큐레이션 가능)

● 기술이 법을 만드는 시대, 카풀의 미래는?
- '긱경제'를 확대하는 기폭제(카풀 운전자의 다양한 직업 등)
- 카풀의 확대로 이해관계자와의 타협과 법의 개정이 이루어 지려는 움직임
- '타다', '카카오 T 카풀(현재 베타 종료)', '어디고', '티클' 등

● 드론, 어디까지 왔을까?
- 현재 드론 정밀 위치 인식 기술 확보 → 안정적 비행 가능
- 상품배송에도 활용 예정 → '주문을 미리 예상'하여 1시간 내 배달 현실화

● IT업계에 스핀오프 바람이 분다
- 스핀오프 : 기업 인프라 + 임직원을 회사 밖으로 독립시킴
- '호랑이 새끼'를 키우는 것이 아닌 '형만한 아우'를 만드는 전략
- 노키아 : 휴대폰제조 → 네트워크 사업, 엔지니어들의 스핀오프를 통한 성장

● 스마트폰을 거부하고 피처폰을 고집하는 사람들
-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한 채 좀비처럼 걸어 다니는 '스몸비(smombie)'
- 반대로 '디지털 디톡스' 떠오름(펑크트-데이터통신 지원안함)

● 하나의 팀, 조직, 사회 - '원디지털'
- 리버스 멘토링 : 기술 부담감을 느끼는 어른 세대를 돕는 과정
- 리버스 멘토링의 핵심 영역에 디지털 멘토링이 자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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