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의 해 트렌드에 관한 책들이 많이 나오는 와중에
보다보면 다양한 트렌드 들이 많은거같아요.
또는 유행은 돌고 도는 느낌도 들기도 하구요.
● 느슨한 연대 : 끈끈하지 않아도 충분한
- 대세는 비혼 : 결혼에 대한 인식 변화에 발맞춘 가족 제도의 변화 필요성 대두
- 조직문화 변화: 호봉제→연봉제 변화, 평생직장의 종말, 유튜버 등 겸업 활발
- 더 강력해진 불매운동 : 특정 단체 주도 조직적 운동 → 개인의 강력한 의사 표현
● 플뤼그스캄과 안티 폴루션
- 여행 패러다임 변화 : 탄소배출량 많은 비행기 여행 '지양', 기차 여행 '지향'
- 탄소 발자국 줄이기 : 심화되는 지구 온난화→조직적 탄소발자국 감축 운동 활발
- 미세먼지 포비아 : 미세먼지 이슈로 변화된 라이프스타일과 기업의 마케팅 방식
● 알파 세대, 특별한 아이들의 등장
- 성공 공식의 변화 : 8세 아동도 크게 성공할 수 있는 '유튜브 세계'
- 부모가 된 밀레니얼 : 해외여행∙디지털 교육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요즘 부모들
- 키즈산업 성장 : 자녀 위해 지갑 여는 '에잇 포켓'→ 유아용 콘텐츠∙AI스피커 인기
● 새로운 애국주의 : 애국심과 자존감이 만나다
- '애국템' 소비 : 애국적 요소 가미된 트렌디한 콘텐츠∙상품에 열광하는 밀레니얼
- 애국 마케팅 전성시대 : 미중 무역/한일 경제전쟁이 촉발한 자국 제품 소비 운동
- 태극기의 이미지 변화 : 극우단체 상징이 된 태극기→애국 패러다임의 변화 필요
● 취향 인플레이션 : 취향 소비의 두 번째 단계
- 여행∙미식∙취미의 시대 : 체험 소비의 확산, 체험 공간 갖추는 오프라인 유통업
- 오마카세 문화 : 셰프 특선 코스의 대중화 → 문화∙경험 소비가 된 한 끼 식사
- 뉴 레트로 열풍 : '시티팝' 즐기는 '힙스터'들, 커피∙와인에서 차(茶)로 유행 이동
● 에이지리스, 나이가 없는 사람들
- 조직 문화의 변화: 나이, 연차, 직급 등 상명하복식 계급 문화로부터의 탈피 시도
- '한 지붕 세대 공감': 노인이 빈 방을 청년에게 저렴하게 임대하는 서울시 정책
- 지워지는 나이의 경계: 어린이 보험에 가입하는 성인↑, 성인용 기저귀 인기↑
● 서스테이너블 라이프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 윤리적 소비 : '크루얼티 프리'∙친환경 브랜드 인기, 갑질∙성차별에 불매로 대응
- 소비를 멈추는 사람들: 새 제품보다 중고품을 찾고, 소비 욕망을 자제하는 흐름
- '미닝 아웃': '영혼 대신 보내기', 위안부 피해자 굿즈 구매, 불매운동 참여 등
● 외로움 예찬과 동반자 산업
- 행복한 싱글 : <나 혼자 산다>, <미운 우리 새끼> 인기 → 비혼을 향한 시선 변화
- 펫팸족 : 동물과 가족이 된 사람들 → 중국 반려동물 시장 8년간 14배 성장,
'펫시터', '반려견 산책 도우미' 보편화, 강아지 맥주까지 등장
- 함께 걸어주는 사람 : 외로운 Z세대 급증 → 함께 산책해주는 서비스까지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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